느티나무어린이집
HOME > 느티나무어린이집
공지사항
제목 : 9월 부모교육 - 우리아이의 자존감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16373
  • 작성일: 2018-11-01

9월 부모교육 - 우리아이의 자존감

 

아이의 욕구를 채워주세요.

아이들의 울음이나 말, 움직임 등 자신이 행동을 취했을 때 바라는 것을 채워주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엄마를 움직이고 세상을 변화시켰다고 느끼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취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 없으면 아이는 자신이 노력하고 움직여도 변화가 없는 세상에 대해 신뢰감과 애정을 갖지 못하고 본이 자체도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세요.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성공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봐야 합니다.

그래야 '나는 잘하는구나.'라고 느끼게 되고 더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혼자 하려는 일도 엄마가 대신해주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 해볼 기회를 잃어버리고 일을 완수한 후 얻게 되는 성취감을 맛볼 기회를 잃습니다.

서투르더라도 직접 해보고 안 되면 또 해보고 서투르게나마 해내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유능감을 느끼며 그를 통해 성공의 경험을 맛보게 됩니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잘 해내지 못한 거에 대해 "그래서 하지 말랬지? 내가 뭐랬니?" 등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아이들이 못하는 것은 당연한데 그런 일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자신감을 잃고 '난 쓸모없는 존재로구나.' 라고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잘못하더라도 ", 물을 흘렸구나, 그래도 컵 손잡이는 정말 잘 잡았어." 하고 잘한 것을 칭찬해 주고 "왼손으로 다른 족 손잡이만 잡으면 안 흘리고 잘 할 수 있을 거야." 하고 다시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단순히 긍정적인 말만이 아니라 표정, 목소리, 태도도 긍정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엄마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