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어린이집
HOME > 느티나무어린이집
공지사항
제목 : 6월 부모교육 -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13344
  • 작성일: 2018-08-09


[6월] 부모교육 -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주면 나중에 커서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를 현명한 아이로 키우길 바란다면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억지로라도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은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보다 아이가 책을 스스로 가까이하고, 좋아하는 것이 더 좋겠지요?

 

1. 아이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책 고르기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을 다양하게 골라야 합니다. 어떤 책이라도 좋습니다. 단, 일반적인 수준에 맞추려 하기보단 아이의 수준에 맞는 쉬운 내용의 책을 골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먼저 내 아이가 어느 수준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2. 실감 나고 재미있게 책 읽어 주기
또박또박 국어책 읽듯이 책을 읽어주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책을 읽어주면 아이는 금방 지루해할 것입니다. 아이가 책에 재미를 붙이게 하려면 엄마나 아빠가 책을 읽어줄 때 재미있게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서운 호랑이 목소리, 가녀린 소녀 목소리… 실감 나는 목소리 연기로 아이의 흥미를 끓어보세요. 목소리 연기와 동작을 함께 해주면 더 좋습니다.

 

3. 반복해서 읽어 주기
똑같은 책을 자꾸 가져와서 아이가 읽어달라고 하지는 않나요? 이것은 아이가 배우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있어서 그러는 것입니다. 좋은 현상인 거지요. 그러니 조금 귀찮더라도 아이가 읽어달라고 하는 책을 반복해서 읽어주세요.

 

4. 그날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잠들기 전, 아이와 함께 그날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부모님이 먼저 오늘 함께 읽었던 책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그러면 어느새 아이는 책의 내용을 완벽히 기억해내며 이야기를 주도해 나가게 됩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책의 내용을 되새기고, 그곳에서 얻는 교훈을 이야기하세요.

 

5.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기
아이는 어른의 거울. 부모님의 모습을 그대로 보고 자라는 것이 우리 아이들입니다.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는 일상 속에서 책 읽기를 자연스럽게 받아드리게 됩니다. 아이에게 억지로 책을 읽게 하기보다 부모님이 항상 책을 가까이 두고 시간 날 때마다 책을 읽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