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어린이집
HOME > 느티나무어린이집
공지사항
제목 : 4월 부모교육 - 황사 대처법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12323
  • 작성일: 2018-08-09


[4월] 부모교육
        황사 대처법

봄의 불청객 황사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호흡기가 약한 어린이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황사란? 주로 중국북부나 몽골의 황토지대에서 바람에 실려 온 흙먼지를 말합니다.

석영(실리콘), 카드뮴, 납, 알루미늄, 구리 등이 포함된 흙먼지에 노출되면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과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안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또 어린이들의 아토피, 비염 등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황사 이렇게 대비하세요!

1. 기상청 예보 확인하기 : 매일매일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황사주의보나 경보가 있을 시 집안청소, 환기, 외출 시 준비 등 미리미리 주의하도록 합니다.

2. 미지근한 물, 차 마시기 : 황사 속 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므로 수분보충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실내습도를 40~50%로 유지하고 미지근한 물, 차를 자주 마십니다.

3. 집안 청소하기 : 황사가 심할 때는 창문을 열어두는 일을 가능한 피하고, 외부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에는 물걸레질을 자주 하도록 합니다.

4. 마스크와 긴 옷 준비하기 : 황사가 심할 때는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부득이할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소매가 긴 옷으로 먼지와의 접촉을 최소화 합니다.

5. 면역력 높은 한방차 마시기 : 아직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맥문동, 오미자, 질경, 지각, 강활, 결명자, 신이 등 한방차를 마시면 황사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식염수로 씻어내기 : 황사 속 독성물질을 피부를 통해서도 우리 몸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외출 후 반드시 손과 얼굴을 씻고 가능하면 샤워도 합니다. 면봉에 식염수를 묻혀 콧속을 살살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황사가 지나가면
- 실내 공기를 환기시켜 주세요.
- 노출되었던 오염 물품은 충분히 세척 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