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18일에서 25일까지 인터넷 접수 ?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 과정으로 정규 학위 취득 ? 조계종 스님들 65% 감면 혜택
○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불영 자광)이 운영하는 ‘부디스트 비즈니스학과’가 일반전형으로 2022년 1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일반대학원 정규과정인 부디스트 비즈니스학과는 불교학과, 경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참여하는 협동과정으로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사회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는다.
○ 불교 교단에 필요한 경영 능력과 일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을 겸비한 불교와 사회의 경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은 이론적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강조한다. 관련 분야 종사자들과 재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는 이유는 바로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에 필요한 구체적 업무와 절차 등을 세부적으로 다루기 때문이다.
○ 불교학의 김종욱(불교철학), 신성현(계율학), 허남결(불교응용윤리학), 이자랑(불교교단사), 조기룡(종무행정과 사찰경영)과 경영학의 김승용(조직행위), 정구혁(인적자원관리) 그리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의 김관규(방송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김용환(디지털/소셜미디어)이 교수진으로 참여한다.
○ 커리큘럼은 불교학, 경영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교과목이 융복합되도록 편성되었다. 불교계 종사자가 현대적인 경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을 배우는 한편, 경영계 종사자는 불교학의 인간 중심 사상을 일선 경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와 같은 교수진과 커리큘럼은 학과가 불교경영을 위한 학제 간 연구 및 학문의 융복합을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2021년 2학기에 입학한 1기생은 20여 명의 다양한 출?재가자들로 구성되었다. 학생들 상당수가 중앙종회의원 스님, 중앙종무기관의 교역직 스님, 군법사 등 종단의 주요 소임을 맡고 있으며,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을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인 스님들도 입학했다. 재가자들 중에는 인간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경영인뿐만 아니라 불교학의 융복합을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학문후속세대들도 있다. 재학생 중 박사학위 수료 이상이 1/3이 넘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 향후 대면강의가 가능한 시점이 되면 불교교단의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에 필요한 현안을 고민하고 그에 따른 방안을 찾는 불교정책 스터디를 전용 공간인 부디스트 비즈니스 컨설팅 룸에서 주임교수(조기룡)의 주관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종단의 소임을 맡은 스님과 불자 경영자나 활동가들뿐 아니라, 불교학적인 관점에서 경영과 소통 철학을 배우고자 하는 타 종교인도 입학이 가능하다. 특히 종립대학교의 불교 최고위 과정이나 사찰경영 전문 CEO 과정을 수료한 후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원하는 스님과 불자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일반전형 일정
○ 일반 전형 모집의 원서 접수는 10월 18일(월)~25일(월)까지 인터넷(www.uwayapply.com)에서 할 수 있다. 석사 과정은 4년제 대학 졸업자이고, 박사 과정은 석사 학위 이상 취득자여야 한다. 석박사 통합 과정은 4년제 대학 졸업자로 석사과정 지원 자격에 준하며, 타 대학원 재학자의 편입학도 가능하다. 대한불교조계종 스님은 정규학기 수업료의 65%를 감면하는 ‘건학이념 구현 장학금’의 혜택이 있다.
■ 문의 : 사무실 02-6713-5139 주임교수 010-8930-2549 |